경기도교육청, 사립학교 교원 위탁채용 지원으로 공공성 강화

사회

이데일리,

2025년 7월 18일, 오후 07:14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사립학교의 자율성과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교원 위탁채용을 지원한다.

지난 15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열린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 설명회’에 참석한 사립학교 관계자들이 도교육청의 지원 정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5일 북부청사, 18일 남부청사에서 두 차례에 걸쳐 ‘2026학년도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 설명회’를 열었다.

사립학교 위탁채용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참여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한 이틀간의 설명회에 도내 사립학교 법인 관계자와 교원 채용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설명회는 △위탁채용 운영 원칙 △신청 절차 △2026학년도 채용 일정 등을 안내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또 사립학교 현장의 실무적인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도 진행해 참석자의 이해를 도왔다.

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사립학교 교원 채용과 관련해 다음 달인 8월 8일까지 위탁채용과 관련한 협의 서류를 접수한다. 최종 협의 결과는 8월 말경 학교법인에 통보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22년 3월 ‘사립학교법’ 개정 이후 신규교원을 채용하고자 하는 사립학교는 1차 전형(필기시험)을 교육감에게 의무적으로 위탁해야 한다. 경기도교육청은 그보다 앞선 2014년부터 사립학교 신규교원 위탁채용을 시행해 왔다. 위탁채용의 공정성과 사립학교의 자율성을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고 사립학교 교원 채용의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시간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