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하반기 K바이오 랩허브 건립 착공…2028년 준공

사회

이데일리,

2026년 6월 25일, 오후 04:01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 하반기 송도국제도시 7공구 연세대 국제캠퍼스 내에서 K바이오 랩허브 건립사업을 착공한다고 25일 밝혔다.

K바이오 랩허브 조감도. (자료 = 인천경제청 제공)
K바이오 랩허브 조감도. (자료 =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청은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3분기(7~9월) 중 착공하고 2028년 준공할 계획이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지난 4월 조달청에 공사 계약을 의뢰해 5월 입찰공고를 했고 가격 입찰을 마쳤다. 앞으로 입찰 상위 업체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공사를 선정한다.

K바이오 랩허브는 지하 1층~지상 9층, 연면적 2만375㎡ 규모로 조성한다. 국가 바이오 창업지원 핵심 인프라 사업으로 연구장비 구입 비용은 국비로 충당한다. 건축비 930억원은 인천시 경제자유구역사업특별회계로 부담하고 부지는 연세대가 무상으로 제공한다.

인천경제청은 그동안 국가재정사업 절차에 따라 건설공사 타당성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 조달청 계획설계 및 실시설계 적정성 검토 등 사전 행정절차를 단계적으로 이행해 왔다.

K바이오 랩허브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사업단이 운영한다. 사업단은 랩허브를 통해 의약바이오 분야 스타트업들을 입주시키고 장비 사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랩허브에는 입주기업 사무실 60개, 연구실, 장비실, 커뮤니티실 등이 조성된다.

인천경제청은 K바이오 랩허브 시범사업으로 바이오 스타트업 기업들을 지원해 왔다. 이 업체들은 연세대 국제캠퍼스 내 임시공간에서 연구·창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향후 랩허브 준공 시 단계적으로 입주시킬 예정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K바이오 랩허브 사업을 통해 스타트업 육성, 기술사업화와 세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