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AI 그래픽처리장치(GPU) 블랙웰(Blackwell), H200 도입으로 데이터센터 연산 규모와 서버·랙·센터 간 트래픽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기존 구리 기반 통신망은 한계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고대역폭·저지연·고신뢰성을 갖춘 광통신케이블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대한광통신은 OPGW(광복합가공지선), 장거리 광섬유, 초고속 광전송 등 핵심 기술 분야에서 구조적 성장의 수혜를 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글로벌 AI 인프라 투자는 지속 확대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엔비디아의 3분기 실적에서 데이터센터 매출이 전년 대비 66% 증가한 512억달러를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구글(Goog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마존(Amazon), 메타(Meta) 등 주요 빅테크 기업들도 미국 내 대규모 AI 데이터센터 구축에 수십억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이는 광통신케이블이 AI 시대 필수 인프라로 자리 잡았음을 의미한다.
대한광통신 관계자는 “미국의 AI 데이터센터 투자가 꾸준히 확대되는 만큼, 당사는 OPGW·장거리 광섬유·초고속 광전송 등 핵심 광케이블 분야에서 구조적 성장 수혜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며 “인캡아메리카(INCAB AMERICA LLC)의 인수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있기 때문에 내년 북미 시장의 광통신케이블 매출은 한층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