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오는 19일 '회계법인·감사반 회계현안 설명회' 개최

주식

이데일리,

2025년 12월 04일, 오전 06: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여의도 본원에서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오는 19일 ‘2025년 회계법인·감사반 회계현안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대상은 회계법인, 감사반 품질관리 책임자 등이다.

(사진=금융감독원)
금감원은 올해 심사·감리결과 조치현황 및 시사점을 설명하고 중점 감독 방향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재무제표에 대한 중점 점검 회계이슈 4가지(△투자자 약정 △전환사채 발행·투자 △공급자금융약정 △종속·관계기업 투자주식)를 설명하고 관련 회계처리 위반사례 및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또 주요 계정과목·유형별 감사절차 소홀 등 지적사례를 설명하고 감사인에게 재발방지 및 철저한 감사절차 준수를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횡령 등 자금부정을 예방·적발하기 위한 통제활동 서식의 작성지침 등을 안내해 감사인의 적절한 검토를 유도하며 올해 감사인감리 결과 품질관리기준 및 등록요건 유지의무 위반 등에 대한 조치현황 및 주요 미비사항을 설명한다.

한국공인회계사회의 회사·회계법인·감사반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와 감사인감리 현황 및 주요 지적사례를 비롯해 감사인 선임위원회 운영 및 선임 절차 등 감사인 선임 시 유의 사항도 안내하며 개정된 감사인 지정제도 등 주요 내용을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설명회는 한국공인회계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며 온라인 참석도 가능하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