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닉스, 홍콩 ‘IMFW’서 ‘TF-SAW 파운드리’ 미래 비전 제시

주식

이데일리,

2026년 2월 09일, 오전 08:34

[이데일리 신하연 기자] 첨단 필터 기술에 특화된 전문 파운드리 기업 쏘닉스(088280)는 양형국 대표이사가 지난 7일(현지 시각) 홍콩에서 열린 ‘국제 마이크로웨이브 필터 워크숍(이하 IMFW)’에 초청 연사로 나서 TF-SAW(Thin Film Surface Acoustic Wave) 파운드리의 전략적 가치와 기술 비전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IMFW는 글로벌 RF 필터 분야의 석학과 산업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차세대 기술 트렌드를 논의하는 국제 행사로, 양형국 대표는 ‘차세대 이동통신을 위한 고성능 필터 제조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양 대표는 “5G를 넘어 6G 시대로 진입하면서 고주파 대역에서의 정밀한 신호 제어가 통신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며 “기존 SAW 필터의 한계를 넘어 고주파 특성과 온도 안정성이 뛰어난 TF-SAW 기술이 스마트폰과 통신 장비 시장의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받은 부분은 쏘닉스가 구축해 온 TF-SAW 전용 파운드리 역량이다. 쏘닉스의 파운드리가 단순히 제조를 넘어, 고객사의 설계 요구에 최적화된 공정 구현과 고난도 스펙 대응이 가능한 ‘토탈 파운드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 대표는 “나노미터 단위의 박막 제어 기술과 독자적인 식각 공정을 기반으로 고객사가 요구하는 고성능 RF 필터 사양을 안정적으로 구현하고 있다”며 이는 “설계 전문 팹리스 기업들이 고성능 RF 필터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글로벌 RF 필터 산업 전반의 확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세션에서는 쏘닉스의 생산 캐파(Capacity) 운영 전략과 수율 관리 노하우를 중심으로 글로벌 RF 기업들의 질문이 이어지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마지막으로 양 대표는 “이번 홍콩 IMFW 발표는 쏘닉스의 TF-SAW 파운드리 기술 경쟁력이 글로벌 무대에서 다시 한번 확인된 자리였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공정 혁신을 통해 차세대 RF 필터 시장의 기술 기준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