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에 반기' 캘리포니아, EV충전소에 2조원 투입…1.7만 곳 추가

해외

뉴스1,

2024년 12월 13일, 오후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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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충전소 대비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전기자동차 판매에 대응하기 위해 대대적인 충전소 확충에 나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자동차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 폐지를 계획 중인 가운데 전기자동차 확대를 위한 정반대 정책을 펴는 모습이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에너지 위원회(CEC)는 11일(현지시간) 향후 4년간 14억 달러(약 2조 53억 원) 규모를 들여 주 전역에 승용차용 충전소 약 1만 7000곳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캘리포니아주엔 15만 2000곳 이상의 공공 및 민간 충전소가 있다.

예산의 최소 50%는 주요 고속도로, 정유 공장, 매립지 근처 등 상대적으로 오염이 심한 지역에 사용될 예정이다.

CEC의 패티 모나한 교통 담당 수석 커미셔너는 성명을 통해 "이번 계획은 저소득층과 취약한 지역사회에 깨끗한 공기를 우선적으로 제공한다"며 "전기자동차는 캘리포니아에서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선 전기자동차 증가 대비 전기차 충전소가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지난 2016년부터 2023년까지 미국 내 전기자동차 등록 대수는 공공 충전소보다 거의 3배나 빠르게 증가했다. 지난 2016년에는 공공 충전소 한 곳당 전기자동차 7대가 사용하는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충전소 한 곳당 20대 이상의 전기자동차가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 미국 내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120만 대로 전체 신차 판매량의 7% 이상을 차지해 판매 기록을 경신하기도 해 충전소 부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캘리포니아의이러한 정책은 행정부의 기후 정책과 전기자동차 전환 정책을 비판해 온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과는 상반된다. 트럼프 당선인은 취임 후 전기자동차 구매에 대한 세금 공제를 없애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미국은 전기자동차 신차의 경우 최대 7500달러(약 1074만 원), 중고차의 경우 최대 4000달러(약 572만 원)에 달하는 세액 공제를 지원하고 있다. 세액 공제가 사라질 경우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할 수 있다.

그러나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자동차 세액공제 혜택을 폐지할 경우 주 정부 차원의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어 캘리포니아에서는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한 후에도 전기자동차 판매량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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