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에서는 AI 관련 콘텐츠미디어 및 응용분야, 베이커리 분야, 지역 특산품 분야 등의 유망산업·이슈분야에 대한 분석결과를 공유한다.
또 AI 환경에서 기업 브랜드의 관리(민경환 LG생활건강 상무), 기업의 상표분석 활용 방안(이성주 서울대 교수), AI분야 상표출원 동향으로 살펴본 기업의 경영흐름(이병희 특허법인 다울 대표변리사) 등 발표도 진행되며,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그간 지식재산처는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술변화와 연구개발 흐름을 파악해 왔으며, 산업전반의 움직임을 보다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2023년부터 상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시작했다.
지난 5월에는 최근 10년간(2015~2024년)의 출원 상표 230만건을 기초로 산업별 상표출원 흐름, 주요·핵심 산업의 변화, 상표출원과 경기변동과의 관계, 출원인별 다출원 산업 현황 등의 분석결과를 기업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했다.
지식재산처는 향후 상표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통해 AI 등 첨단산업의 최신 흐름을 살피는 동시에 지역의 특색과 이야기를 담은 지역 브랜드의 글로벌 K-브랜드화를 위한 전략적 분석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첨단산업 분야의 기업인뿐만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과 청년 창업자 등이 상표라는 자산을 바탕으로 더 넓은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모두가 성장하는 ‘진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김용선 지식재산처장은 “이제는 과거의 경험이나 직관만으로는 미래시장의 변화를 가늠하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며 “상표 빅데이터가 우리 경제의 산업전략과 지속 가능한 성장전략을 뒷받침하는 기반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