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두 게임의 흥행 기조가 NC의 부활을 조심스럽게 예고하고 있다. 먼저 ‘쓰론’이 글로벌 시장에서 스팀 동잡자 21만명을 웃돌며 인기 순위 톱5에 랭크됐다. 국내 첫 론칭 때는 호불호가 갈리면서 NC 주가하락에 한 몫을 했던 초대형 불효자 MMORPG의 대역전극인 셈. 글로벌로 무대를 옮기면서 NC는 편의성 등 여러 부분에서 기존의 문제점을 개선했고 BM(과금) 구조도 과하지 않은 덕분에 해외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PC(정치적 옳바름) 강요에 몸서리 치던 서구권 유저들이 ‘쓰론’의 정통 RPG 캐릭터에 눈길을 뺏긴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NC가 커스터마이징에 공을 들인 결과로 유저의 기호에 맞는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맞춤형으로 등장한다. MMORPG에서 가장 중요한 건 캐릭터에의 몰입 가능 여부다. ‘쓰론’은 이 점에서 흠 잡을 데 없는 실력을 뽐내고 있다.
‘블소 네오’는 NC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무협대작 ‘블레이드 앤 소울’의 리마스터 성격이 강하다. 언리얼 4 엔진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그래픽과 편의성이 대폭 향상됐다. 엔씨소프트의 등골 뽑기 과금? ‘블소 네오’는 ‘쓰론’보다도 훨씬 착한 과금이다. 핵과금러나 린저씨 입장에서 보면 ‘X겜’이고 일반 게이머에게는 ‘혜자 게임’임에 분명하다.
게임은 지금 다시해도 재미있고 박진감 넘친다. ‘원래 NC가 이런 게임을 만들던 회사구나’라는 잊혀진 추억을 상기시키는 효과다. NC도 이런 향수를 자극하고 옛 팬들의 감정에 호소할 생각으로 ‘블소 네오’를 선보였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블레이드 앤 소울2’의 악랄한 과금과 운영이 재발할 일은 없을 전망이다. /mcgwir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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