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SEN=서정환 기자] 토트넘은 손흥민(33, LAFC)을 잊지 못했다.
‘토트넘홋스퍼뉴스’는 지난 15일 "토트넘이 2026년 여름 한국에서 LAFC와 프리시즌 대결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한국에서 절대적인 손흥민의 영향력을 이용해 마지막까지 돈을 벌겠다는 계산이다.
손흥민이 소속됐던 두 구단이 한국에서 맞붙으면 흥행은 자동으로 보장된다. 토트넘에서 양민혁까지 복귀한다면 금상첨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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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트넘은 손흥민이 노장이 됐다고 판단하고 유로파리그 우승에도 불구하고 그를 리빌딩 계획에서 제외했다. 결국 손흥민은 지난 8월 서울에서 가진 뉴캐슬전에서 토트넘 선수로 마지막 경기를 뛰고 LAFC로 이적했다.
한국에서 ‘국민구단’으로 불렸던 토트넘이다. 토트넘은 매년 여름 한국투어를 개최하면서 엄청난 흥행대박을 터트렸다. 손흥민의 토트넘 마지막 경기 역시 서울에서 매진사례를 기록했다.
손흥민이 떠난 올해 토트넘은 단 한 시즌 만에 구단 브랜드 가치가 수백억 원 규모로 떨어지는 충격을 맞았다. 메인후원사마저 놓친 토트넘은 마케팅에 직격탄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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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보험사 AIA는 지난 4일 토트넘과 유니폼광고 후원계약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AIA는 지난 10년간 토트넘의 유니폼 전면에 새겨진 굳건한 후원사였다.
영국 ‘풋볼 인사이더’에 따르면 토트넘과 AIA의 계약규모가 6000만 파운드(약 1000억 원)에 달했다고 한다. 토트넘은 AIA와 계약을 지속하고 싶었지만 AIA측에서 거절했다.
더 이상 손흥민이 없기 때문이다. 아시아시장에서 절대적 유명세를 가진 손흥민의 이적과 동시에 AIA는 토트넘과 파트너십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전 에버턴 CEO 키스 위니스는 “손흥민이 없는데, 왜 후원사가 이전과 같은 금액을 내겠나?”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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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토트넘은 손흥민이 떠났음에도 한국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 친선전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팬들조차 “손흥민을 영국에서 볼 수 없다면 의미가 없다”면서 경기를 반대하고 나섰다. / jasonseo34@ose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