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에 묶인 관광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은 정작 '막막'

생활/문화

이데일리,

2025년 5월 16일, 오전 06:01

1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버텍스코리아에서 열린 ‘관광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과 성장을 위한 세미나’에서 한양대 이훈 교수(국회관광산업포럼 공동대표)와 스타트업 대표들이 패널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이데일리 강경록 여행전문기자] 정부와 각 지자체가 관광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지만, 성장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로 인해 자립 기반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창업 지원, 콘텐츠 제작, 글로벌 시장 진출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지만 사업 간 중복과 실효성 부족 등 구조적 한계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관광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영역이 콘텐츠 기획과 기술 개발, 관광 경험 설계 등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정책과 제도는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 1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관광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과 성장을 위한 세미나’에서 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은 “관광 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관련 규제 등 정책과 제도의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그동안 관광 스타트업 육성 과정에서 드러난 관련 제약 요인과 확장 가능성 등을 반영한 정책·제도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11년부터 관광 스타트업에 자금과 입주공간,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관광벤처 육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 부산, 제주 등 각 지자체에서도 매년 공모를 통해 지역 내 관광 스타트업을 발굴, 다양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문제는 지금까지 추진해 온 정책이 관광 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윤석준 데이트립코리아 대표는 이날 세미나에서 “지자체 위주의 관광 플랫폼 제작은 대부분 일회성 사업으로 끝나고 스타트업이 자체 경쟁력을 키우기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배인호 트레볼루션 대표는 “어렵게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비스를 개발해도 구글 지도상 한국 내 POI(주요 지점) 정보가 부정확하고, 결제 시스템도 글로벌 표준과 연동하지 않아 서비스 제공에 제약이 따를 때가 많다”고 토로했다. 대부분의 외국인 관광객이 이용하는 구글 지도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주요 관광지 등록률이 60% 이하 수준에 그치고 있다.

스타트업 대상 연구개발(R&D) 등 각종 지원 프로그램이 실효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R&D 과제가 대부분 단기성과 지표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시장 검증이나 지속가능한 모델을 찾는 데 한계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윤 대표는 “문서 중심의 심사와 수치 기반의 평가 체계만으로 실제 사용자 경험이나 시장 반응을 반영하기엔 역부족”이라고 꼬집었다.
임형택 선문대학교 글로벌관광학과 교수가 13일 서울 광화문 버텍스코리아에서 열린 ‘관광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과 성장을 위한 세미나’에서 ‘관광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전략과 과제’로 주제 발표하고 있다.(사진=코리아스타트업포럼)
관광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캐피털(VC) 등 민간 투자를 늘리기 위해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왔다. 관광 스타트업이 간접적인 수익 구조와 투입 자금 회수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비즈니스 속성상 저평가받고 있는 만큼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보완하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임형택 선문대 교수는 “지난해 기준 시리즈B 이상 투자를 유치한 관광 스타트업은 5건 미만”이라며 “단편적인 지원에서 벗어나 R&D와 제도, 데이터, 인프라, 투자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입체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광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