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CU 매장에서 화장품을 구경하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CU의 뷰티 특화 매장은 도입 초기 140여 개에서 올해 말 500여개를 앞두고 있다. 뷰티 특화 매장은 대학가, 유흥가, 오피스가 등 가성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입지를 비롯해 화장품 구매처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방 권역에 들어서고 있다. 해당 점포들은 뷰티 전용 매대를 갖추고 스킨, 로션과 같은 기초 화장품부터 세럼, 리들샷, 립틴트, 수분 크림, 마스크팩, 트러블 패치 등에 이르기까지 최대 300여 종에 이르는 제품을 판매한다.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CU의 전년 대비 화장품 매출 신장률은 2023년 28.3%, 2024년 16.5%, 올해(1~11월) 21.4%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가성비를 앞세운 편의점 화장품이 잘파 세대의 소비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며 CU의 화장품 매출 중 약 70%를 1020세대가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CU는 뷰티 특화 편의점의 확대와 함께 주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춘 소용량, 가성비 콘셉트의 신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지난 20일 감성적 디자인과 독창적 향기로 유명한 ‘더블유드레스룸’의 퍼퓸 핸드크림을 선보였다. 2초에 1개씩 판매되는 제품으로, 에이프릴 코튼향과 화이트 머스크향 두 종류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은비가 디렉팅한 AOU의 ‘글로이 틴트밤 미니’도 사과밤, 땅콩밤, 오디밤 등 5종을 CU 뷰티 특화 편의점 전용 상품으로 출시했다. 이 상품은 본품의 절반 크기다. 오는 12월 한 달 동안 1000원 할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민지 BGF리테일 생활용품팀 MD는 “편의점 화장품 시장이 날로 커지면서 발 빠른 상품 출시와 차별화된 제품 운영이 중요한 경쟁 포인트가 되고 있다”며 “내년엔 매출 성장과 함께 2~3배 이상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