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델리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 행사에 전시된 3륜 EV 콘셉트의 모습. (사진=현대차)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전기 오토바이, 초소형 전기차 등 친환경 동력을 활용한 소형 이동수단으로, 인도, 아시아·태평양 등지에서 대중교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현대차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률이 높은 인도 특성에 맞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마이크로모빌리티 보급을 통해 인도 고객들의 이동 경험 향상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세웠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도 시장에 활용 가능한 3륜 및 마이크로 4륜 EV의 양산을 검토하기로 했다.
현대차가 공개한 3륜 및 마이크로 4륜 EV 콘셉트 이미지. (사진=현대차)
세부적으로는 각진 앞유리를 적용해 가시성과 충돌 보호 기능을 향상했고, 평평한 바닥과 폭넓은 휠베이스를 통해 탑승객의 이동 편의를 강화하는 등 기존 인도 시장의 이동수단을 대폭 개선했다.
현대차는 향후 3륜 및 마이크로 4륜 EV 양산 시 열 전도율 감소용 페인트와 폭우 대비를 위한 방수 소재의 사용을 검토하는 등 현지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를 지속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18일(현지시간) 인도 델리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에 참석한 타룬 가르그 현대차 인도권역 최고운영책임자(COO)(왼쪽부터),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장 부사장,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 김창환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부사장, 케이엔 라다크리슈난 TVS 모터 CEO, 샤라드 미슈라 그룹 전략 회장이 현대차가 공개한 3륜 및 마이크로 4륜 EV 콘셉트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또 인도의 풍부한 기술력과 자원을 기반으로 진보된 마이크로모빌리티를 현지에서 개발, 생산하여 현지 교통 시스템 개선과 제조업 선진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상엽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콘셉트는 인도의 도로와 교통 환경에 최적화된 라스트 마일 및 공유 모빌리티”라며 “현대차는 항상 디자인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인도 현지에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객들의 이동 경험을 향상시켜 나가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8일(현지시간) 인도 델리에서 열린 바랏 모빌리티 글로벌 엑스포 2025 행사에서 현대차 현대제네시스글로벌디자인담당 이상엽 부사장이 3륜 및 마이크로 4륜 EV 콘셉트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