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관세청)
실제로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틀간 통관부호 재발급 건수는 42만 2000여건에 달했다. 이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전체 재발급 건수(11만 1000여건)의 약 4배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11월 30일 하루 동안 12만 3300여건이 재발급됐고, 다음 날인 12월 1일에는 무려 29만 8700여건이 발급돼 하루 새 2.4배 증가했다. 통관부호 해지와 사용정지 건수도 함께 늘었다. 평소 일평균 10~20건 수준이던 해지 건수는 지난달 30일 3851건, 다음 날엔 1만 1312건으로 급증했다. 사용정지도 같은 기간 각각 4514건, 6322건으로 치솟았다.
이같은 현상은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논란이 해외직구에 사용되는 통관부호까지 포함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앞으로 어떤 결제가 이뤄질지 모른다’, ‘당장 부호를 바꿔야 한다’는 글과 함께 재발급 방법을 공유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현안질의에서도 관련 질의가 나왔다. 이날 박대준 쿠팡 대표는 “현재까지 조사된 바에 따르면, 개인통관부호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고 답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해외직구 시 수입자 식별을 위한 일종의 고유번호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유니패스를 통해 발급·재발급할 수 있다. 재발급이 몰리면서 관세청 통관부호 처리 인력의 업무 과다와 서버 과부하 우려도 제기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