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AI 전환 기여”…씨이랩, 중기부 장관 표창

경제

이데일리,

2026년 1월 21일, 오후 02:03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비전(Vision)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씨이랩(189330)은 소상공인 AI 도입 지원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윤세혁 씨이랩 대표이사. (사진=씨이랩)
씨이랩은 소상공인 대상 AI 서비스 상용화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씨이랩은 지난해 클라우드형 AI 폐쇄회로(CC)TV 서비스 ‘엑스아이바 클라우드’(XAIVA Cloud)를 출시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진입 장벽을 낮췄다. 해당 서비스는 화재, 침입 등 보안 관리부터 고객 동선 분석, 매장 운영 분석까지 실시간 제공한다. 고가 장비 구축 없이 월 구독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또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러스터 관리 솔루션 ‘아스트라고’(AstraGo)를 선보여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직면한 AI 개발 인프라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줬다. 아스트라고는 GPU 자동 스케줄링 기능을 통해 자원 활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GPU 공급난을 완화해준다.

씨이랩은 인재 육성과 내부 AI 운영 체계를 구축해 기업 전반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의료, 로봇, 제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피지컬AI(Physical AI) 기반의 AI 융합 활동을 확대하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AI 기술 실증과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윤세혁 씨이랩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은 AI 기술과 제품을 통해 산업 현장의 실제 문제를 해결해 온 노력을 국가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 산업별 특성에 맞는 AI 기술 고도화와 제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