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쿠팡에서 화장지 1800롤이 표기 오류로 2만 8000원대에 팔린 판매 페이지. (사진=쿠팡 판매 페이지)
한 롤이 약 16원에 판매되는 ‘초특가’에 이용자들은 “총 1800롤이 오는 게 맞느냐”고 문의를 남겼고 쿠팡 인공지능(AI) 답변봇은 “30개입 60팩으로 총 1800롤이 맞다”고 답변했다.
쿠팡 측 오류 인지 전 AI 답변봇이 남긴 판매 관련 답글. (사진=쿠팡 판매 페이지)
쿠팡은 안내 문자에서 “주문하신 상품은 수량 표기 오류로 부득이하게 취소될 예정”이라며 “이용에 불편을 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했다.
판매 페이지에도 “1800롤이라 주문했는데 언제 오냐”는 등 고객의 문의 글이 이어졌는데 개별 판매사들은 “쿠팡 측 오매칭으로 확인됐다. 관련 상품 페이지도 전부 품절 또는 변경으로 쿠팡에서 처리 중이다. 관련 주문 건들 전부 취소 예정”이라는 취지로 답변했다.
오류 인지 시점 이후에 달린 쿠팡 AI 답변에는 “이용에 혼동을 드려 죄송하다. 깨끗한나라 순수 시그니처 천연펄프 3겹 고급화장지, 27m, 24개입, 1팩 구성”이라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지난 11일 쿠팡 측의 오류 인지 시점 이후 AI 답변봇이 남긴 답변. (사진=쿠팡 판매 페이지)
오노출로 인해 몇 건이 주문됐는지는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