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만감류 3인방' 차이점은?…식감은 레드향, 향기는 천혜향

경제

뉴스1,

2026년 2월 16일, 오전 08:00

지난달 27일 경남 함양군 지곡면 남효마을 금수강산 농원에서 전희주 씨 가족이 설 대목을 앞두고 한라봉을 수확하고 있다. (함양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뉴스1

설 명절 선물 세트에서 사과나 소고기만큼이나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품목이 감귤·만감류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5년 조사에 따르면, 단일 품목 기준으로 감귤·만감류는 사과(16.2%), 소고(16.1%)에 이어 9.0%의 선호도를 기록했다.

선물용으로 대중화되었지만, 품종별로 구체적인 차이를 아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주요 만감류의 품종별 특징과 함께, 최근 재배가 확대되고 있는 국산 신품종의 보급 현황을 정리했다.

귤과 오렌지가 만나 탄생한 '청견'…한라봉·천혜향·레드향으로 분화
흔히 먹는 온주밀감(일반 감귤)은 노지 기준 10~12월에 주로 수확되고, 만감류는 일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1~3월 등 1월 이후에 수확된다.

감귤과 만감류는 모두 '시트러스(Citrus) 속'의 감귤류로, 종이 달라도 염색체 구성이 비슷한 경우가 많아 교배가 비교적 잘 이뤄진다. 한라봉·천혜향·레드향 같은 만감류는 이런 유전적 근접성을 활용해 만들어진 품종이다.

선물용으로 선호되는 한라봉·천혜향·레드향의 뿌리는 '청견''이라는 감귤-오렌지의 교배종이다. 청견은 일본에서 처음 교배됐는데, 감귤의 한 품종인 궁천조생과 오렌지(트로비타)를 교배해 만들어진다.

청견을 감귤의 일종인 폰캉과 교배하면 한라봉이 만들어진다. 한라봉은 껍질이 단단하면서도 오렌지에 비해 쉽게 벗길 수 있는 편의성뿐 아니라 높은 당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하늘이 내린 향이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향이 강한 '천혜향'은 2월부터 수확된다. 천혜향은 청견과 감귤류인 앙콜과 마코트라는 품종을 교배해서 만들어진다.

레드향은 아삭거리는 식감과 한라봉보다 높은 당도가 장점으로 껍질에 붉은빛이 돈다. 한라봉과 감귤 '서지향'의 교배로 탄생했다.

또 만감류 내의 교배로 만들어진 품종도 있다. 바로 한라봉과 천혜향을 합쳐 만들어진 '황금향'이다. 비교적 신맛은 적지만 초겨울부터 수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제주시 애월읍의 한 감귤 농장에서 농민이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개발한 국산 만감류 '윈터프린스'를 수확하고 있다.(농촌진흥청 제공)© 뉴스1

주로 일본에서 개발된 만감류…이제는 한국에서 신품종 시도 활발
청견부터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은 한국에서 재배·유통되는 과정에서 상품명이 붙었지만, 모두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이다.

일본에서 품종을 들여오는 데서 출발한 한국 만감류 산업은, 현재는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와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을 중심으로 국산 만감류와 새로운 품종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질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한라봉은 1990년대 제주에서 본격 재배되기 시작했지만, 바이러스 감염과 수세 불안정으로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문제가 나타났다. 초기에는 일본에서 개발된 한라봉 M16A 등 수세가 강하고 병해에 비교적 강한 것으로 평가된 계통을 도입해 접목·보급하는 방식으로 일부 대응이 이뤄졌고, 2000년대 들어서는 농촌진흥청 등 농정당국의 기반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감귤·만감류 무병묘 생산 체계가 단계적으로 갖춰지기 시작했다.

이제는 일본산 품종을 도입하던 단계를 넘어, 한국에서 품종개량한 만감류 '탐나는봉'이 수출까지 되는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탐나는봉은 한라봉의 돌연변이로, 일반 한라봉보다 과일이 열리는 정도와 품질이 더 균일하고 당도도 높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한라봉 대비 저장성이 좋아, 수확 시기를 늘리고 출하 시기를 조절하는 데도 유리하다. 탐나는봉은 2022년에 미국 현지 업체에 기술이전 방식으로 수출돼 국산 감귤 품종의 첫 해외 상업 진출에 성공했다.

또 다른 '한국 만감류' 기대주는 '윈터프린스'다. 윈터프린스는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가 일본 품종 '하례히메'에 감귤 '태전병감'을 교배해 육성한 것이다. 12월부터 수확이 가능하고 껍질이 벗기기 쉽고 과즙이 풍부하고 과육이 부드럽다는 장점이 있다.

윈터프린스는 2023년 싱가포르 타카시마야·고급 온라인몰에서 진행한 시범 수출 물량이 3일 만에 동나는 등 해외 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seungjun241@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