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 구운1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투시도.(사진=롯데건설)
구운1구역은 수원시 권선구 구운동 462번지 일원 삼환아파트를 재건축해 지하 4층~지상 39층, 15개 동, 총 1990가구 및 부대 복리시설을 새롭게 조성하는 재건축 사업이다. 총 공사비는 6650억원이다.
프리미어 사업단은 수원 최고의 랜드마크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혁신 설계안을 제안했다. 기존 21개 동을 15개 동으로 줄이고 최고 층수를 39층으로 높여 동간 거리를 늘리고, 해당 공간에는 총 8000여평 규모의 대형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공원에는 단지를 가로지르는 3개의 통경축과 총 2.4㎞의 4개 순환 산책로를 조성한다.
구운1구역은 교육 및 교통 여건, 주거 인프라 등 우수한 생활권을 갖췄다. 도보권에 일월·율현·구운초, 율현중, 율천고를 비롯해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도 반경 2㎞ 내 위치해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 북측으로는 일월수목원과 일월저수지, 남측으로는 구운공원·여기산공원·축만제도 있어 도심 속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반경 3㎞ 내 화서역(1호선)과 수원역(1호선·수인분당선)이 위치해 서울과 수도권 전역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나며, 향후 광교와 호매실을 연결하는 신분당선(구운역)과 GTX-C(수원역)도 개통하면 광교신도시를 비롯해 서울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구운1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은 롯데건설과 현대건설이 지금까지 쌓아온 시공 노하우를 담은 특화 설계를 제안했다”며 “수원 최고의 대단지 랜드마크를 만들기 위해 양사가 완벽한 팀워크를 바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