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문희 코레일 사장(가운데)이 3일 충북 옥천 인근 경부고속선에서 자동살수장치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공사)
자동살수장치는 여름철 레일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자동으로 물을 분사해 온도를 낮추는 장치다.
코레일은 현재 고속선과 일반선 총 457개소, 약220㎞ 구간에 스프링클러 형태의 자동살수장치를 설치해 레일 온도를 관리하고 있다.
고속선의 경우 레일 온도가 48도 이상 상승하면 장치가 작동하며, 온도가 55도 이상이면 열차는 서행 운행을, 64도 이상이면 운행을 중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 사장은 특히 올해 새로 설치한 구간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지시하고, 레일온도 측정장치 등 사물인터넷(IoT) 기반 기술에 대한 실시간 관리도 철저히 할 것을 강조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살수장치를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한 결과, 폭염 기간 중 KTX 운행 지연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한 사장은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폭염 등 여름철 재해에 대한 실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철저한 시설물 관리로 열차 안전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