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씨소프트 판교 R&D 센터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연간 매출이 1조 5781억 원, 영업손실은 1092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1.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손실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56% 줄어든 941억 원이다.
지역별 연간 매출은 한국 1조 344억 원, 아시아 2275억 원, 북미·유럽 1342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의 글로벌 흥행 성과가 반영돼 전년 대비 26% 상승한 1820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 중 해외와 로열티 비중이 34%를 차지했다.
플랫폼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게임이 9367억 원,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3518억 원이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934억 원으로 최근 2년간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블레이드&소울은 신규 서버 ‘BNS NEO’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4배 이상 늘었고, 길드워2 매출도 확장팩 영향으로 30%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희망퇴직을 받으며 전사 구조 개선과 조직 개편을 진행했다. 올해부터는 턴어라운드를 위해 △라이브 지식재산권(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안정성 확보 △이용자 친화적 서비스 확장과 게임 완성도 강화 △경쟁력 있는 신규 IP 개발 △퍼블리싱 사업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자체 신규 IP를 개발하고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해 포트폴리오도 다각화한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슈팅, 서브컬처, 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출시해 세계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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