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파세대 지갑 열었다…'크림' 결제금액 절반 이상이 20대

IT/과학

뉴스1,

2025년 7월 09일, 오전 11:08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 제공)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의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리테일 브랜드는 '크림'(KREAM)으로 56.2%를 기록했다. 크림의 전체 결제 금액 중 절반 이상이 20대였다.

그 뒤를 이어 쏘카(403550) 50.6%, 지그재그·Z결제 49.9%, 챗GPT(ChatGPT) 39.2%, 무신사 36.3%, 애플(APPLE) 35.5% 순이었다.

크림과 쏘카는 잘파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과반수 이상이면서 상승세를 보인 리테일 브랜드다.

크림은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 비율이 25.8%에서 2025년 동기간 56.2%로 증가했고, 쏘카는 42.2%에서 50.6%로 상승했다.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서비스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했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간편결제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하지 않았다.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전체 월간 순 결제추정금액 합이 2000억 원 이상인 리테일 브랜드를 기준으로 조사했다.

e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