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 산업화 성과 한자리에…'2025 나노융합성과전’ 개최

IT/과학

뉴스1,

2025년 11월 26일, 오전 11: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부가 26일 서울 더리버사이드호텔에서 '2025년 나노융합성과전'을 개최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은 성과전은 한 해 연구개발 성과를 확산하고 산·학·연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산업계 포상, 기술개발 성과 공유 포럼, 나노융합산업 활성화 방안 논의 등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서 이차전지 양극 도전재용 탄소나노튜브 슬러리를 제품화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주)나노신소재 송세호 상무이사가 대통령 표창을, 탄소나노튜브섬유 소재기술 개발 및 특허화로 모빌리티 분야 적용 연구를 선도한 현대자동차 윤덕우 책임연구원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나노기술 연구 혁신과 나노융합산업 발전에 공로가 큰 연구자와 산업계 관계자에게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4점, 산업부 장관 표창 4점을 수여했다. 이외에도 나노영챌린지 2025 대상팀 및 나노소자콘테스트 최우수자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기조강연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현대자동차 윤덕우 책임연구원이 맡아 '모빌리티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나노테크놀로지'를 주제로 나노기술의 실제 산업 적용 사례와 수요를 소개했다.

성과공유 포럼에서는 (주)이엠엘 박은수 대표가 '고특성 비정질 연자성 분말 소재 국산화' 사업화 성과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대식 책임연구원이 '나노바이오 가스센서 기반 비침습 폐암 진단 기술'을 발표했다.

'나노융합산업이 맞이한 재평가의 시간'을 주제로 열린 나노융합 활성화 포럼에서는 나노기술의 산업화 과정에서 드러난 상용화 장벽과 성장통이 집중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첨단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도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정책 방향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kxmxs4104@news1.kr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