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엑스, 제조 특화 ‘도큐먼트.AI API’ 출시…“복잡한 표·수식도 정밀 분석“

IT/과학

이데일리,

2025년 12월 04일, 오전 09:28

[이데일리 권하영 기자] AI 자율제조 전문 기업 인터엑스는 제조·공공·연구기관을 위한 문서 구조화 전처리 서비스 ‘도큐먼트(Document).AI API’를 공식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미지=인터엑스
‘도큐먼트.AI API’는 수식, 중첩 표, 차트가 복잡하게 혼재된 기술 문서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구조화하는 서비스다. 대규모언어모델(LLM)이나 검색증강생성(RAG) 기반의 챗봇, 문서 검색 시스템, 사내 포털 구축에 필요한 핵심 전처리 기능을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문서 내 텍스트뿐만 아니라 표, 수식, 차트, 캡션, 섹션 구조를 최대한 보존한 상태로 JSON, HTML, 마크다운(Markdown)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환해 준다.

특히 제조 및 엔지니어링 문서에서 자주 발생하는 ‘멀티 페이지 표(Multi-page Table)’를 의미적으로 하나의 표로 자동 병합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페이지 경계에 걸쳐 분리된 데이터를 AI 모델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인터엑스는 기업과 기관이 보유한 PDF, HWP, 스캔 이미지 등 비정형 문서 데이터를 시스템이 이해 가능한 구조화 데이터로 변환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주요 타깃 고객은 제조·공공·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시스템통합(SI) 기업, AI 스타트업, 대기업 내부 데이터 팀 등이다.

도큐먼트.AI API는 인터엑스 홈페이지와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입 즉시 100 크레딧을 무료로 제공한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