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부나 공공기관은 개인에게 유출 보상 신청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즉각적인 경계를 당부했다.
1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부근 아파트에 쿠팡에서 발송된 택배 봉투가 놓여 있다.(사진=연합뉴스)
최근 발견된 피싱 메시지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 피해보상 신청하세요”와 같은 문구, 금융감독원·검찰·소비자보호원 등을 사칭해 정부가 관여한 것처럼 위장, 이름·연락처·계좌번호 등 실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처럼 나열, “보상액이 ○○만원 산정됐다”며 신청을 서두르게 압박 하는 일은 주의해야 한다.
이런 경우 피싱사이트로 접속 유도 후 텔레그램 상담을 요구하거나, 악성앱 설치를 유도해 금융정보를 탈취한다.
이 모든 것은 보상 심리를 노린 사기 패턴이다.
전화가 와도 속지 마세요
보이스피싱의 경우 “유출된 개인정보가 범죄에 사용됐다”, “계좌가 곧 동결된다”, “검찰(또는 경찰) 지시대로 안전계좌로 옮겨라”와 같은 협박을 동반한다.
수사기관은 절대 이런 식으로 연락하지 않는다.
의심될 경우 반드시 해당 기관의 대표번호로 재확인해야 한다.
정부는 텔레그램으로 보상 신청 받지 않습니다
정부기관은 ‘개인별 피해보상 안내’를 하지 않으며, 텔레그램·카카오톡 등 메신저로 민원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피해보상”, “환급 신청”, “텔레그램 접수”가 포함된 문자는 100% 스미싱 메시지다. 즉시 삭제하거나 신고해야 한다.
정부가 공식 안내한 예방 방법은
①모르는 번호·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②개인정보 제공 요구는 모두 거부
③보상 안내 문자 수신 시 해당 기관 고객센터나 쿠팡 공식센터 통해 사실 여부 확인
④검찰·경찰 사칭 전화는 무조건 대표번호로 이중 확인
⑤스마트폰에 악성앱 설치 유도 시 즉시 종료 후 보안 점검 등이다.
KISA는 보호나라 알림마당을 통해 관련 보안 공지를 배포했으며, 보이스피싱·스미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