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韓정치권 정신차려야”…맨해튼에서도 재외국민 투표

해외

이데일리,

2024년 3월 28일, 오후 07:26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한국 정치권이 정신차려야 합니다. 그동안 쌓였던 울분을 이 한표에 담아 투표했습니다.”

27일(현지시간) 주 뉴욕총영사관에 마련한 투표소에서 재외국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상윤 특파원)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맨해튼에 위치한 주 뉴욕총영사관. 미국에서 20여년간 무역업을 하고 있는 김상민 씨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재외국민 투표를 위해 아침부터 부랴부랴 집을 나섰다. 그는 “한국에서 대학 나오고, 직장생활을 하다 미국에서 20여년을 살게 됐다”며 “한국이 선진국에 진입했다고 하는데, 미국서 보면 요즘 엉망진창이라 적극적으로 한표를 행사하러 나왔다”고 했다.

그는 “저한테는 단 한표에 불과하지만, 이 한표가 만표 같은 효과를 냈으면 좋겠다”며 “비록 한국에서 떨어져 있지만, 한국 정치가 좀 제대로 되길 바랄 뿐이다”며 투표 소감을 밝혔다.

컬럼비아대에서 유학 중인 이모씨도 수업에 들어가기 전 투표소를 찾았다. 그녀는 “몸은 뉴욕에 있지만, 늘 한국 소식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며 “언젠가 다시 한국에 가야할테고, 좀 제대로 정치가 굴러가서 우리 국민 모두 잘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재외국인 투표를 했다”고 말했다. 뉴욕에서도 한국 정치가 올바르게 나아가길 바라는 목소리가 강하게 들리는 느낌이었다.

이들처럼 적극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하려는 재외국민이 적지 않았지만, 예상만큼 투표 물결은 거세지는 않았다. 이날 뉴욕총영사관 투표소를 방문한 유권자는 200명 수준이었다.
사실 한국을 떠나 이국 땅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해외에 적을 두고 있다보니 한국 선거가 실생활과 관련이 없다는 생각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뉴욕에 거주하는 재외국민 중 이번 선거에 투표하는 인원은 소수에 불과하다. 뉴욕총영사관 재외선거관실에 따르면, 뉴욕 선거 관할지역에서 재외국민수는 11만명으로, 이중 투표권을 갖고 있는 18세 이상 선거권자는 약 8만9000명이다. 이번 선거에 명부로 등록한 유권자수는 5178명으로 약 6% 수준에 그친다. 수차례 헌법소원을 통해 어렵게 획득한 재외선거제도이지만, 보다 활성화 되려면 시간이 필요한 듯 했다.

김수진 주 뉴욕 총영사관 재외선거관은 “헌정사상 최초로 시작한 2012년 제19대 총선 재외국민 투표에 비하면 투표 열기가 사라지는 것 같다”며 “오랜기간 해외에 있다보면 지역구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미국처럼 우편 투표도 불가능한 상황에서 투표율이 낮아지는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적극적으로 국내 정치에 관심을 가지려는 재외국민들이 있는 만큼, 이들을 끌어올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했다.

다음달 1일까지 실시되는 재외투표는 전 세계 115개국(178개 재외공관) 220개 투표소에서 투표가 실시된다. 재외 유권자는 지난 11일 기준 14만7989명이다. 뉴욕 총영사관에서 투표는 이날부터 4월1일까지 실시된다. 베이사이드·팰리세이드파크·테너플라이 재외투표소는 29일부터 31일까지 연다.

이시간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