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견해 채택 안돼"…중국, 대북 제재 패널 연장 기권 이유 공개

해외

뉴스1,

2024년 3월 29일, 오후 04:43

중국은 28일(현지시간)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임기'를 연장하는 내용의 결의안에 '기권'을 던진 이유와 관련 "유감스럽게도 러시아의 견해가 채택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날 유엔 주재 중국 대표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겅솽 유엔 주재 중국 대표부 부대사는 "우리는 대북 제재 시한을 설정하고, 주기적인 검토를 실시하자는 러시아의 제안을 높이 평가하고 지지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겅 부대사는 그러면서 "패널들의 임기가 아직 만료되지 않았고, 당사국들이 협의할 시간이 남아 있던 상황에서 결의안이 표결에 부쳐졌다"며 "중국은 결의안에 대해 표결에서 기권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날 유엔 안보리는 전체회의를 열고 안보리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의 임기를 내년 4월까지 1년 연장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부결됐다.

안보리 결의안은 상임이사국(미국·영국·러시아·프랑스·중국) 중 한 국가라도 거부권을 행사하면 통과될 수 없다.

이외 중국은 기권했고, 러시아와 중국까지 2개국을 제외한 한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 13개국은 찬성표를 던졌다. 전문가 패널은 이로써 창설 15년 만인 내달 30일 종료된다.

러시아는 결의안에 명시된 대북 제재에 일몰 조항을 추가하자는 조건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결국 겅 부대사의 이날 설명의 요점은 중국과 러시아의 의견은 사실상 무시한 채, 미국 등 서방 국가들 주도로 이번 표결이 진행됐다는 데 대한 불만 표출로 읽힌다.

다만 거부권 행사가 가능했음에도 기권으로 그친 것은 최근 미중 관계가 갈등 관리 국면으로 들어간 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해석된다.

겅 부대사는 끝으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분명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며 "우리는 항상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메커니즘 구축을 병행 추진하며, 대화와 협의를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한반도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대화를 추진하며,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모든 당사국 간 대화 조기 재개, 동북아의 장기적 평화와 안정 실현을 위해 건설적 역할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cho11757@news1.kr

이시간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