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로이터)
주가가 최근 급락하면서 시가총액도 4774억9000만달러까지 떨어졌다. 이에 따라 월마트(4775억2000만달러) 보다 시총이 적어지면서 미국 상장기업 가운데 시총 순위가 13위까지 추락했다.
월가에서는 테슬라의 성장에 경고장을 계속 던지고 있다. 도이체방크의 애널리스트 에마뉘엘 로스너는 이날 투자등급 하향 조정 보고서를 발간했다. 로스너는 테슬라 투자등급을 ‘매수’에서 ‘보유’로 하향하면서 목표주가를 189달러에서 무려 123달러로 대폭 내렸다.
로스너는 테슬라의 ‘반값 전기차’로 예상되는 ‘모델2’ 출시시기가 내년말 이후로 지연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2026년 이후 수익과 현금흐름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전문매체 배런스에 따르면 현재 테슬라 주식을 분석하는 전체 애널리스트 중 35%만이 매수 등급을 부여했다. S&P 500 지수 포함 기업의 평균 매수 등급 비율은 약 55%로,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월가의 테슬라 목표주가 평균치는 약 190달러로, 올해 초의 약 241달러에서 21%가량 하락했다
테슬라는 최근 전기차 판매 부진 속에 전 세계 인력의 10%를 감축하는 카드를 꺼내들기도 했다. 중국의 저가 공세를 버티지 못하고 끝내 비용절감 카드를 꺼내들며 백기 투항한 것이다.
테슬라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 건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둔화하며 수익성이 악화, 회사 경영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특히 고전하고 있다. 일본 시장조사업체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테슬라의 올해 1분기(1~3월) 중국 출하량은 22만 876대로 전년 동기대비 3.7% 줄었다. 또 중국승용차협회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테슬라의 점유율은 올해 첫 두 달 동안 7.7%에서 6.6%로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