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美 국립문서기록관리청 자료 대상 해제 주제 공모

생활/문화

뉴스1,

2024년 4월 26일, 오후 02:16

NARA 자료 해제집 예시(국립중앙도사관 제공)
국립중앙도서관(이하 도서관)이 29일부터 5월 17일까지 도서관에서 수집한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자료를 대상으로 '해제(解題) 주제'를 공모한다.이번 공모전은 NARA 자료 수집 2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된다.

'해제'란 일정한 주제에 대한 해설을 의미한다. 많은 원문(영어) 자료 중 하나의 주제를 공모를 통해 선정해, 이를 우리말로 번역하고, 그에 대한 해설을 달아 편찬하는 프로젝트다.도서관은 2004년부터 한국학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NARA 소장 한국 관련 자료를 수집해 왔다.NARA 자료는 현재 50개의 문서군 3만 9869개의 원문을 누리집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공모 주제는 도서관이 수집한 NARA 자료를 활용한 자유 주제다. 응모 자격은 한국사 관련 분야 석(박)사 학위 소지자로 최근 5년간 관련 분야 논문이 2편 이상인 연구자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NARA 자료 총서 발간 등 향후 한국학 지식정보 콘텐츠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관련 분야 연구 활성화와 우리 도서관 소장 기록물에 대한 가치를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응모작은 서류심사를 거쳐 1건 내외의 '해제 주제'를 선정해 6월 초 발표한다. 선정팀에는 해제 원고 집필료 2000만 원이 지원된다. 공모 관련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누리집 공지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acenes@news1.kr

이시간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