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앞둔 서울 지하철…서울교통公·노조 막판 협상 '진통'

사회

이데일리,

2024년 12월 05일, 오후 11:33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 지하철 총파업을 코앞에 두고 서울교통공사와 노조 간 막판 협상이 진통을 겪는 모습이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협상에 나선 5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에서 노사 대표단이 교섭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중단 재개 반복…1노조 “결렬 시 6일 첫 열차부터 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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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공사와 노조에 따르면 제1 노조인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 제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MZ(밀레니얼+Z)노조로 불리는 올바른노조는 이날 오후부터 최종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데,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면서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개별교섭 구조로 3개 노조가 번갈아 교섭을 진행하는 형태다.

교섭은 오후 4시 10분쯤 시작했고 노조는 사측의 제시내용에 대한 내부 논의를 거쳤다. 이후 7시부터 다시 3개 노조와 교섭에 나섰으나 또다시 10여분만에 중단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이견이 점차 좁혀지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했으나, 제1노조인 서울교통공사노조는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측은 “사측이 최종교섭에서 전향적 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안전인력 충원 확대, 1인 승무 도입 중단 등에 대해 이렇다할 입장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고용안정 관련 단협 조항 후퇴, 휴가 축소 등 일부 개악안까지 포함해 제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조 교섭위원은 내부 회의를 통해 실망스럽고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안으로 결론 지었다”며 “오후 10시까지 개선된 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6일 첫 열차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한 뒤 정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밤 10시부터 최종적인 협상에 나섰음에도 이견이 해소되지 않아 다시 정회했다. 노조는 교섭위원 내부 대책회의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구조조정 철회와 인력운영 정상화를 요청해 왔다. 임금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정한 올해 공공기관 인건비 인상률인 2.5%를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임금 삭감·동결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밖에 서울지하철 2호선 운행 열차의 승무원을 현행 2인 승무에서 1인 승무제로 변경하려는 시도도 중단할 것을 요구 중이다.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사측 제시보다 높은 임금 인상과 안전 인력 충원, 기존 노사 합의 사항 이행 등을 내걸었다. 올바른노조는 정책 인건비 총액제외 인정과 합리적인 신규 채용 규모 승인 등을 주문하고 있다.

◇서울시,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시민 불편 최소화”

만약 막판 협상이 결렬되면 1·3노조는 6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앞서 서울교통공사노조는 ‘2024 임단협 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의 결의’를 안건으로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70.55%가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올바른노조 역시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찬성률 91.2%로 가결됐다. 다만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총원 2615명 중 1258명만 찬성, 과반에 미치지 못해 쟁의행위에는 나서지 못하게 됐다.

서울시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본부는 1~8호선 지하철은 출근 시간대에는 100% 정상 운행하고 퇴근 시간대는 2·5·6·7·8호선이 100% 운행해 총 운행률 86%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9호선은 평시와 동일하게 정상 운행한다.

지하철 안전 관리를 위해서도 파업 미참여자·협력업체 직원 등 평시 대비 80% 수준인 약 1만 3000여명의 인력을 확보한다. 시 직원 124명도 역사지원 근무요원으로 배치한다. 파업이 8일 이상 계속되더라도 출근시간대는 100%, 퇴근시간대 86% 수준의 운행률을 유지할 계획이다. 지하철 혼잡역사 전세버스 배치운행, 자치구 통근버스 운행 독려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체 수송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