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경기도에 따르면 1963년 8월 개통한 교외선은 고양 능곡·원릉·일영, 양주 장흥·송추, 의정부 등 6개 역사를 32.1㎞를 단선으로 연결하는 철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당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이용객 감소 등 운영 적자를 이유로 지난 2004년 운행을 중단했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이렇게 시작된 지자체들의 노력의 결과 정부는 올해 말부터 교외선을 다시 운행하기로 결정했고 열차 1편성에 3개 객차가 1시간에 1대 꼴로 운행하는 방안을 내놨다. 이처럼 교외선의 재개통이 올해 말로 확정되면서 관련 지자체들 역시 교외선 운행을 위한 준비에 분주하다.
올해 재개통 예정인 교외선의 양주시 구간에 있는 일영역 모습. (사진=정재훈기자)
고양특례시와 의정부시는 경기북부지역 중-서부 간 교통여건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과거 고양 능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교외선을 탈 경우 33분이면 이동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수도권전철로는 세차례 환승해 1시간30분, 광역버스는 1시간10분이 소요된다. 교외선이 경기북부 주민들이 의정부와 양주, 고양시를 거쳐 서울 서부권으로 진입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교외선이 개통하게 되면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F노선, 이른바 ‘수도권순환철도망’을 완성하는데 의정부와 남양주를 연결하는 8호선 연장선만 남겨놓게 된다.
교외선 재개통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양주시 관계자는 “교외선 재개통은 해당 지역의 인구유입과 관광활성화에 큰 몫을 할 것”이라며 “지자체들과 힘을 모아 교외선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